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청주상공회의소

대한상의 인포

대한상의 인포 상세보기
제목 오직 한사람만을 위한 서비스, ‘개인화’에 주목하라
담당부서 유통물류조사팀 작성일 2018.10.23
첨부파일

오직 한사람만을 위한 서비스, ‘개인화’에 주목하라


1인 가구 확대, 정보기술 발전 등으로 ‘개인화’가 온라인 시장의 핵심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내 목소리에만 반응하는 음성인식 비서 ‘구글 듀플렉스’에 자동차 정비예약을 지시하면, 인공지능 비서가 단골 카센터에 직접 전화를 걸어 다른 일정과 겹치지 않도록 예약을 잡아준다. AI 스피커 ‘구글 홈’은 “음악 틀어줘”라는 똑같은 명령에도 가족 각자의 목소리를 인식해 각자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재생한다. 빈집에 택배가 오면 스마트 도어락 ‘아마존 키(Amazon Key)’로 문을 열어주거나 ‘폭스바겐 일회용 키’로 자동차 트렁크를 열어줘 물건을 받을 수도 있다.

국내 기업들도 개인화 서비스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음악(멜론DJ), 영화(왓차플레이), 도서(밀리의 서재), 대리기사(카카오T), 가사도우미(대리주부), 신용카드(뱅크샐러드), 식료품(마켓컬리), 의류(지그재그) 등 최근 각광받는 온라인서비스들은 모두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큰 성공을 거뒀다.

미래에는 개인의 수요를 먼저 이해하고, 이를 개인화 서비스로 연결하는 기업만 살아남는다고 한다. 우리기업들이 ‘개인화 서비스’로 시장선점에 나서기를 기대한다.

(작성 : 유통물류조사팀)

이전글, 다음글
소비자의 감각 경험을 자극하라
오직 한사람만을 위한 서비스, ‘개인화’에 주목하라
불황 속 성장 엔진 ‘중고시장’을 주목하라

청주상공회의소

(우)28514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06 (북문로2가) 청주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cheongju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