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청주상공회의소

상세보기
제목 ‘한정판 마케팅’이 뜬다
담당부서 지속가능전략실 작성일 2018.11.29
첨부파일

‘한정판 마케팅’이 뜬다


흔히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불리는 한정판 마케팅은 특정 기간 동안 한정된 개수의 물품을 판매하는 기법이다. 이때를 놓치면 살 수 없다는 희소성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을 노렸다.

한정판 마케팅이 인기를 끌면서 최근 특정 ‘기간’이 아니라 ‘지역’에서 한정적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특정 지역의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후 반응이 좋으면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식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올해 가을 스타필드 하남과 신세계 대구 지점에서만 ‘얼그레이티 초콜릿’을 선보였다. 이 제품이 인기를 끌자 곧바로 전국 매장으로 판매를 확대했다. 또 제주도에서만 팔던 ‘제주위트에일 맥주’가 관광객들의 호평을 얻자 역시 올해 5월부터 전국 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이런 한정판 마케팅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나만이 살 수 있는 제품’이라는 감정적 가치를 부여하고 이것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타인의 부러움과 구매 욕구를 자극하면서 해당 물품의 판매 증가로 이어졌다. 한정판 마케팅을 시도하려는 기업이 소셜미디어 대응 전략도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작성 : 지속가능전략실)

청주상공회의소

(우)28514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06 (북문로2가) 청주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cheongju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