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청주상공회의소

상세보기
제목 “中 외상(外商)투자법 개정안 숙지하세요”
담당부서 아주협력팀 작성일 2019.05.09
첨부파일

“中 외상(外商)투자법 개정안 숙지하세요”


 

올해 3월 중국 정부가 외상투자법(외투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외국상인(外商)이란 표현에서 알 수 있듯 이 법은 외국인의 중국 투자 지침을 의미한다. 기존 ‘외자 3법(외자 기업법, 중-외 합자경영 기업법, 중-외 합작경영 기업법)’을 대체하는 새로운 법안으로 2020년 1월 1일 시행된다. 중국 정부는 올해 말까지 구체적인 세부 규정도 확정하기로 했다.

 

새 외투법의 핵심 조항은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및 기술이전 강요 금지다. 두 사안은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이 중국에 강력한 시정을 요구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중국은 자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에게 첨단기술 이전을 강요하고, 지식재산권을 제대로 보호해주지 않아 큰 비판을 받아왔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기술이전은 외국기업의 자발적 의지나 중국기업과의 합의가 있을 때만 가능해진다. 지식재산권 보호도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중국 2인자인 리커창 총리는 최근 “지재권 침해 시 감당하기 어려운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외국인 투자에 대한 ‘네거티브 리스트(negative list)’ 방식도 강화된다. 즉 중국 정부가 지정한 리스트 내 특정 산업을 제외하면 모든 분야에서의 외국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또 중앙정부에 비해 신뢰도가 낮은 지방정부와의 계약 투명성도 대폭 높이기로 했다. 특정 지방정부가 외국 기업과의 계약을 지키지 않을 때 손실 보상을 명문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새 외투법 시행이 7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중국에 진출하거나 중국 기업과 교역하는 국내 기업은 이에 대한 충분한 재검토를 통해 사업환경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법안의 한국어 번역본 전문은 코트라 중국 베이징무역관 웹사이트(www.kotra.or.kr/KBC/beiji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성: 아주협력팀)

 

 

이전글, 다음글
화학제품 성분, 6월 말까지 꼭 신고하세요
“中 외상(外商)투자법 개정안 숙지하세요”
“수출유망 중소기업 선정에 응모하세요”

청주상공회의소

(우)28514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06 (북문로2가) 청주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cheongjucci, All Right Reserved.